구글 애드센스 승인 준비 방법 및 꿀팁(경험포함)

애드센스 고시?

구글 애드센스

애드센스 승인 과정은 시기에 따라 ‘애드센스 고시’라고 불릴 만큼 어려운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여러 번 낙방하고 시도해서 결국 승인을 받았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여러 블로그에서 신청하고 승인 받은 경험을 토대로 애드센스 승인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방법에 대한 팁들을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읽고 실천하면 저 처럼 꼭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제가 실제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4개의 블로그 모습입니다. 도메인을 구입하지 않고 각자 따로따로 승인을 받아서 저렇게 4개가 되었습니다.

4개 티스토리 블로그 승인 모습

구글 입장에서 생각해보기

인터넷에는 애드센스에 합격하는 방법에 관한 여러 팁이 있지만, 그 모든 것이 ‘역지사지’로 귀결됩니다. 즉, 간단히 말해서 ‘구글은 어떤 글을 좋아할까?’를 생각해보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서도 문제를 출제하는 사람의 의도를 살펴보면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듯이 애드센스 고시를 주관하는 구글의 입장을 생각하면 답을 찾기 쉬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구글은 과연 어떤 글을 좋아할까요?

구글이 원하는 글을 100%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미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상단에 올라와 있는 글들을 분석해보면 어느 정도 유추해볼 수는 있죠. 구글은 아시다시피 검색엔진을 제공해주며 이를 통한 ‘광고수익’이 주수입원입니다. 검색 결과에 원하는 답이 있으면 사용자들은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되고 다시 구글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좋은 글, 즉 질문에 대한 답이 있는 글에 오래 머물면서 구글의 광고에 계속 노출되길 원하겠죠. 글을 읽으며 오래 구글에 머물수록 광고에 더욱 노출이 이뤄질 것입니다. 아래 팁에서 언급하겠지만 이러한 내용들을 토대로 너무 짧은 글보다는 적당히 길이가 있는 글들이 구글이 원하는 글이 될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 원하는 글이 무엇일지를 생각하며 효과적인 포스팅을 위한 팁들을 살펴보시면 분명 어떻게 글을 써야 애드센스 승인을 더 빨리 받을 수 있을지 감을 쉽게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효과적인 포스팅을 위한

  • 글자 수: 글자 수는 최소 1000자~1500자 사이가 좋습니다. 사람이 1분에 읽을 수 있는 글자의 수가 1000~1500자 정도 된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지루하지 않을 정도이면서 적당히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글자수를 생각하셔서 글을 작성해주시면 좋습니다. 1~2분 이상 사이트에서 체류하며 글을 읽고 광고를 클릭할 수 있는 확률을 높여주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복사 붙여넣기 금지: 다른 사람의 글을 그대로 복사하여 붙여넣는 것은 절대 좋지 않습니다. 구글은 중복 콘텐츠를 싫어합니다. 이미 존재하는 정보를 똑같이 퍼뜨리는 행위는 오히려 좋은 정보를 찾는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굳이 같은 내용을 작성해야하는 상황이더라도 자신의 경험을 녹여서 조금이라도 색다르게 올린다면 구글이 더 좋아하는 글이 됩니다.

  • 이미지 및 영상 활용: 글 내용을 보충할 이미지나 영상 자료를 적절히 중간중간 삽입하세요. 이를 통해 정보의 전달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 너무 많은 미디어 자료는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2~5개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작 이미지 또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가져온 이미지 사용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아이콘을 무료로 제공하는 플래티콘(https://www.flaticon.com/)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 적절한 문단: 문단을 나눠서 작성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사람들이 읽기 편한 글일수록 구글의 점수를 받을 수 있겠죠? 엔터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서 문단을 마구잡이로 나누기보다는 200~300자 길이의 문단을 형성해서 문단의 ‘제목’을 지어주고 그 문단의 내용을 서술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 링크 개수 제한: 링크를 남발하게 되면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글을 읽던 사용자는 다른 탭이나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제 글을 더 이상 읽지 않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죠. 그래서 적절한 곳에 링크를 사용하는 것은 글을 읽는 독자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지만 링크가 대부분의 글 내용을 차지하게 되면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습니다. 2~3개의 링크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해보입니다.
  • 지속적인 승인 요청: 처음 글을 작성하고 바로 애드센스를 승인 요청을 바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올 때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 사이에 글 쓰기를 멈추지 마시고 꾸준히 글을 올리면서 기다리세요. 처음 요청에서 바로 승인이 되지 않았다는 답변을 받더라도 이미 글이 다시 쌓여있기 때문에 바로 다시 요청하면 승인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 글 수정 OK : 제가 애드센스 신청할 당시에 글을 수정하면 좋지 않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분명 글을 쓰다보면 수정하고 싶은 경우가 생기게 마련인데, 처음에는 애드센스 신청 과정이 끝날 때까지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여러번 시도하는 과정에서는 수정을 해도 크게 애드센스 승인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모든 것이 낯설고 서툴기 때문에 어려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천천히 내가 좋아하는 주제로 구글이 좋아할만한(사람들이 좋아할만한) 글들을 작성하다보면 생각보다 빠르게 ‘애드센스 승인’이라는 결과가 찾아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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